연구단(팀) 현장탐방 밀착형 멘토링 지도교수 체계로
인류 건강에 기여하는 리더 육성

연세대학교 혁신적 교육과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간호인재 교육연구단 이주희 단장

연세대학교 이주희 교육연구단장

연세대학교 교육연구단은 건강사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 간호대학으로 도약해 국제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2020년 4단계 BK21 사업의 미래인재 양성사업 분야 선정은 이러한 비전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죠.

특히 이주희 교육단장은 창의, 도전, 글로벌 미래간호인재 양성 교육을 통한 학생 성공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이야기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BK21 FOUR 사업을 통해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인류 건강에 기여하는 리더를 육성하는 ‘연세대학교 혁신적 교육과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간호인재 교육연구단’ 이야기를 함께 만나보시죠.

교육연구단(팀) 현황
참여교수 수  62명, 참여대학원생(석/박/통합) 수 249명, 신진연구인력 수 8명
교육연구단(팀) 소개 Ch.01 연구내용 주요 연구주제
  • 01혁신적 교육과 융복합 연구를 통한
    창의, 도전, 글로벌 인재 양성
  • 02사회문제 해결형 융합연구의 수월성 제고,
    글로벌 건강문제, 과학기술·산업·사회문제 해결 기여

세부 교육 및 연구 내용
교육과 연구의 발전은 공동의 선순환 구조 Research-Education Nexus의 관점으로 접근, 개인 및 사회 시스템 차원의 6대 중점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교육과 연구의 선순환 구조
대표 연구성과

교육연구단 참여교수 17인 전원 연구 업적 증가
: 정부 연구비 및 교외연구비 증가, JCR 상위 25% 논문 비율 52.4%
『간호대학 또한 전국 간호대학 중 지난해 교내외 연구비 수혜액 1위 기관에 올랐다. 공시에 따르면 간호대학이 지원받은 교내외 연구비수혜액은 35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의 합은 약 1억 6,000여 만원으로 집계됐다. 2위인 서울대학교 간호대학의 총 연구비인 22억 5,000만 원과도 격차가 크다.
- 발췌 : 연세의료원 소식 제 887호

과학기술·산업·사회문제 해결의 미래 신산업 육성영역에 기여
: 국내외 주요 사회문제 영역인 심부전 등, 급·만성 질환, 파킨슨병 등 치매 및 노인질환, HIV 등 감염성 질환, 환자 안전을 포함한 의료 공공성 확보, 다문화 청소년 등 건강 형평성 보장, 항암제 치료주입 속도 계측기 개발 등

2021년 특허 출원 건수 8건

Ch.02 교육내용 교육목표
주요 교육 및 진로 프로그램
01 Two-track(간호과학, 응용건강과학) 융복합 학위과정 구축
  • GAINS(Global & Community Health, Aging Initiative, Innovative Technology in Nursing, Symptom Science) 중심으로 대학원 교육과정의 개편
  • Track 1_ 간호과학 전공
    글로벌 교육자 및 연구자 양성이 목적으로, 지향하는 인재상은 연구의 사회적 영향력을 추구하는 간호학자, 교육-연구를 통한 지식창출 및 확산에 기여하도록 구성
  • Track 2_ 응용건강과학 전공
    도전·융합형 인재양성이 목적으로, 추구하는 인재상은 인간중심의 융복합 연구 및 건강산업을 선도할 글로벌 실무 전문가, 문제해결형 연구성과 창출을 위한 교과목 구성
02 연구의 질적 경쟁력 강화
  • 세계일류 연구자 양성을 위한 지원 시스템 선진화, 간호학과 주도 융복합 중개 연구 고도화 및 연구 성과의 질적 우수성 강화를 위한 평가 시스템으로의 전환
03 글로벌 건강문제 해결에의 기여
  • 해외 우수대학 국제 공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영국 King’s College London Florence Nightingale Faculty of Nursing, Midwifery & Palliative Care와의 공동·복수 석사학위 교육과정 운영, 대학원생 Global Research Camp, 해외 우수 대학 MOU 체결 확대
  • 대학원생 국제 소통능력 증진 : 영어강의 확대, 학위논문 영어 작성 의무화, 우수 외국인 대학원생 유치 강화
Ch.03 추구하는 인재상 및 졸업생 진로 최종 비전

건강 사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 간호대학으로 도약

추구하는 인재상

학생성공(Student Success)을 위하여 Leadership, Excellence, Achivement, Professionalism을 갖춘 미래간호인재 (S-L.E.A.P)

Student success
졸업생 취업 분야 (졸업생 진로 및 활동)

2020-2학기와 2021-1학기 석사 및 박사 졸업자 7명 전원(100%) 취업하였으며, 졸업생들은 대부분 본인의 전공 분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국내 교육기관 및 의료기관, 국제기관으로 진출하여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니 인터뷰 이주희 연구단장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에서 근무 중이며, 본 교육연구단의 노인건강간호 영역과 만성 퇴행성 질환 연구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현재는 파킨슨병 관련 융합 연구와 미국 University of Kentucky College of Nursing와 파킨슨 대상 돌봄자 dyadic 국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차례 교학부학장을 역임하며 대학원 전체 교육과정과 학사관리 전반을 운영하였습니다.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는 2020년 4단계 BK21 사업의 미래인재 양성사업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되었고, 저는 4단계 S-L.E.A.P 미래간호인재 교육연구단 단장을 맡고 있습니다.

  • 02BK21 FOUR 사업이 연구단에 어떤 도움이 되고 있나요?

    저희 교육연구단은 ‘건강사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 간호대학으로 도약’ 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혁신적 교육과 융복합 연구를 통한 창의, 도전,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총괄 목표를 추구하고 있으며, BK21 사업은 이러한 비전 추구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첫째, BK21 FOUR 미래인재 양성사업 분야의 사업 목적에 부합되어 본 교육연구단의 교육 목표인 Two-track 대학원 교육과정 혁신을 통한 미래학문 선도 인력양성 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연구의 방향을 6대 사회문제에 맞추어 융복합 중개연구 고도화를 선도할 미래 인재 양성을 할 수 있도록 국내·외 세미나 및 학회 참석, 장·단기 연수, 융복합 연구 플랫폼 운영, 집단 연구 등을 통하여 연구의 질적 경쟁력 강화의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셋째, 장학금 지원과 연구 활동 지원 확대를 통해 연구력 증진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연구 클러스터별 독립 연구 공간 확보 등 연구역량 개발 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연구환경의 질이 향상되었습니다.

    넷째, 현재 COVID-19으로 장기 연수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을 기획 중이며, 궁극적으로 글로벌 건강문제 해결에 기여 및 실천 확산을 위해 글로벌 인재교육 기반 정착을 확대할 것을 기대합니다.

  • 03BK21 FOUR 사업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4단계 BK21 사업은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일제 대학원생들을 위한 장학제도나 학술 지원 등이 있어서 대학원생들이 연구 및 학업에 더 집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후에 다양한 비교과 활동 프로그램에도 지원할 수 있도록 추가 예산 지원금이 더 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04지도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요?

    연세대학교 간호학과는 학업 뿐 아니라 전반적 대학원 생활에 있어 학생 성공을 위해 밀착형 멘토링 지도교수 체계를 통해 대학원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원생들이 다양한 지식을 창의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리더,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 인류 건강에 기여하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학자, 도전성과 실용화 연구력을 겸비한 전문인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합니다.

  • 05단장님께서 추구하는 교육연구단의 비전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본 교육연구단 사업 운영은 무엇보다 창의, 도전, 글로벌 미래간호인재 양성을 통한 학생성공이 가장 중요한 비전이자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본 교육연구단은 혁신적 교육과 융복합 연구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본 연구단의 과정과 성과가 과학기술·산업·사회문제 해결에 더욱 기여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를 통해 건강사회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연구중심 간호대학으로 도약하기를 기대합니다.

김은영 참여대학원생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김은영입니다. 2021년 3월부터 BK21 FOUR 교육연구단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02BK21 FOUR 사업이 연구수행에 어떤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나요?

    BK21 FOUR 사업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참여대학생을 위한 지원이 연구 역량 향상과 연구 의욕을 고취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해외 석학 초청 세미나에서는 해외 유수 대학의 교수님들의 다양한 연구 경험을 들을 수 있었으며, 이러한 세미나를 통해 연구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연구방법론에 대한 관심이 확장되었습니다. 장학금 지급, 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 참가와 학술활동에 대한 지원은 연구와 학업에 더욱 매진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BK21에 참여하는 다른 대학원생들과 연구 활동과 학업 생활 경험을 나눌 수 있는 mini-conference는 동료를 통해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03연구단에서의 연구활동을 통해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연구단에 합류하기 전에 박사과정의 결과물은 박사학위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교수님의 지도 아래 다른 연구원들과 소통하고 연구활동을 하는 과정을 통해 연구자로서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연구자로서의 윤리와 같은 연구자의 기본 자질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느끼고 배우고 있습니다.

김영남 연구단 직원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S-L.E.A.P 미래간호인재 교육연구단에서 BK21 행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영남입니다.

  • 02업무 중 보람 있었던 순간을 꼽아본다면 언제인가요?

    저희 교육연구단에서 참여대학원생들에게 연구 및 학업을 위해 학회참여, 학술지원 등의 다양한 행정지원을 해줌으로써 추후에 좋은 결실을 확인할 수 있어서 보람을 느낍니다.

  • 03BK21 FOUR 사업 관리 부분에 건의할 점이 있다면요?

    BK21관련 문의사항 발생 시 규정집 및 Q&A 등을 찾아보게 되지만, 문의 유형이 제 각각이어서 개별적으로 문의 드리게 됩니다. 하지만 회신이 너무 늦고 전화 연결이 잘 안 되는 점에 대해 보완이 되었으면 합니다.

NRF한국연구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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