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인력 인터뷰 디지털 플랫폼 안의 인간 소비 행동을 분석한다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창의형 경영인재 양성 교육연구단 배준희 교수

김동하 조교수 이미지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 자리 잡은 이래로 디지털 플랫폼은 계속 형태를 바꿔가며 인간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인간의 행동은 현실 세계와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죠. 배준희 교수는 BK21 플러스 사업에 대학원생으로 참여하면서 인간이 소비 생활을 하면서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고, 어떤 이점을 누리며,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가를 연구하였는데요. 환경, 공유경제, IT마케팅 등 다양한 주제를 넘나들며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인정받아 우수 참여인력으로 포상을 받았습니다. 배준희 교수의 연구는 미래 사회에서 우리가 앞으로 살아가게 될 모습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성과를 만들어가는 그녀의 에너지에 주목하게 됩니다.

나의 연구이야기 01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창의형 경영인재 양성 교육연구단에서 계약 교수로 재직 중인 배준희입니다. 비교적 늦게 석박사를 시작한 저는 2019년 2월에 박사학위를 받고 박사후연구원으로 지난 BK21 플러스 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현재 많은 시간을 연구에 집중하고 있지만 대학과 기업 등에서 마케팅 관련 강의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02어떻게 연구자의 길을 선택하게 되셨나요?

처음 박사과정을 시작할 때는 연구자로서 특별한 목표는 없었는데요. BK21 플러스 사업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환경 속에서 연구를 수행하다 보니 꾸준하게 성과를 얻을 수 있었고, 크고 작은 성과들이 모여 하나의 터닝 포인트가 되면서 제가 연구자의 길을 선택하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BK21 플러스 사업에 참여하면서 제가 연구하고 싶으면서도 세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분야를 찾았던 것도 큰 이유가 되었습니다.

03어떤 연구를 진행하셨으며,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저는 평소에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공유경제 플랫폼, 게임 플랫폼과 쇼핑 플랫폼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인 디지털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 AI 기반 추천 서비스 관련 소비자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연구 결과들은 코로나19와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활성화된 비대면 거래 상황에서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독특한 소비자 행동과 의사결정을 이해하는 데에 큰 성과가 있었습니다.

  • ‘Servitization experience measurement and the effect of servitization experience on brand resonance and customer retention’를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SSCI급 저널, IF=7.55)
  • ‘Perceived CSR initiatives and intention to purchase game items: The motivational mechanism of self-esteem and compassion’를 Internet Research (SSCI급 저널, IF=6.773)
04연구 도중 잘 풀리지 않으셨을 때가 있으셨나요? 극복하신 방법이 궁금합니다.

제가 연구하는 분야가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다 보니 선행연구도 부족하였을 뿐만 아니라, 관련 정보 및 방법론에 대한 접근도 힘들었습니다. 그냥 연구하기가 무난한 주제를 연구할까 하는 마음도 자주 들었지만, 나이 들어서 스스로 선택한 공부인 만큼 제가 하고 싶은 분야를 연구하고 싶었습니다. 오히려 아직 덜 연구된 분야이기 때문에 독창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끝까지 하자는 결심을 하였습니다. 인터넷에서 소비자 행동을 장기간 몰입하면서 관찰하고 필요하면 인터뷰하면서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데이터의 신뢰도 및 타당도 확보를 위해 관련 프로그램을 직접 구매하여 혼자서 익히는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였습니다. 이런 결과를 좋은 저널에 투고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조금씩 성장할 기회를 찾은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05현재, 특별히 주목하고 계시는 연구 분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최근 크게 이슈가 되고 있으며 미래 산업의 핵심 디지털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메타버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아개념과 사회 정체성을 기반으로, 메타버스의 핵심 성공 요인이 되는 아바타와 다양한 소비활동에 관하여 연구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공간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현상에 관하여 분석해야 하는 만큼 모든 것이 힘들지만, 그런 만큼 흥미롭고 중요한 주제이므로 동료 연구자들과 협업으로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내게 BK21 사업은? 01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BK21 사업 우수 참여인력으로 포상을 받으셨는데요. 소감이 어떠신가요?

상을 목적으로 진행한 연구가 아니었기 때문에 기대치 않았던 큰 상을 수상하게 되어서 기뻤고 그 동안 도움을 주신 많은 분과 기쁨을 나눌 수 있었던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동료나 후배들에게 주도적으로 자신의 길을 가면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서 보람도 있었습니다.

  • 2019 Korean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우수논문상 수상
  • 2019년 한국마케팅과학회 국제학회 때 공동연구자들과 함께
02BK21 사업단 소속으로서, 연구역량 개발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경영학, 특히 마케팅 분야는 최신 흐름에 따라 계속 연구 주제가 급속히 바뀌는 분야이다 보니, 글로벌 학회 참여가 중요합니다. 매년 미국이나 유럽학회에 참여하는 것은 여러모로 부담이 될 수 있었지만 BK21 사업단에서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국제 학회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우수 국제 학회에서 발표하는 것에 대한 추가지원은 저를 더 성장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방법론과 관련한 강의 수강에 대한 지원을 통해 제 연구 주제와 잘 맞는 방법론에 대해서 탐색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 2017 Global Fashion Management at Vienna
  • 2019년 Global Fashion Management at Paris
03BK21 사업에 바라는 점, 건의하고 싶으신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해외 학회 참여 이외에는 해외 연수 기회가 없으며, 해외 협업을 위해 해외로 가야 할 경우에는 지원이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BK21 사업 수행 이후에 연구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시스템이 있었으면 합니다. 지방 사업단의 경우 해당 신진연구자로 지원할 기회도 적으며 신진연구자로 연구를 진행한다 할지라도 높은 실적에 상관없이 이후에 연구를 이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합니다. 장기적으로 연구를 진행해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였으면 합니다.

한명의 연구자로써 01연구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이나 태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모든 연구자에게 가장 필요한 태도는 긍정적인 결과에 대한 믿음과 끈기라고 생각합니다. 연구를 꾸준히 하다 보면 부족한 연구력은 충분히 길러지지만, 자신이 하고 있는 연구의 주제와 분야, 그리고 미래 비전 등에 대한 의심은 더 강해집니다. 저를 포함하여 많은 연구자가 겪는 일이지만, 그런 의심들을 연구 발전의 동력으로 바꾸는 것은 결국에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믿음과 그런 긍정적인 믿음이 생길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끈기라고 생각합니다.

  • 2015년 8월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t Chicago에서 논문 발표 모습
  • 2016 Global Marketing Conference at Hongkong에서 발표 모습
02연구를 진행하면서 특별히 고마웠던 분이 계신다면 알려주세요.

우선, 얼마 전에 갑작스럽게 고인이 되신, 박사과정 지도교수님이신 구동모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다소 독특한 연구 분야에 대한 저의 선택을 존중해주시고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특히, 다양한 방법론을 도입 및 활발한 저술 활동을 하셔서 제가 최신 경향을 연구하고 새로운 방법론을 적용하는 데에 토대를 마련해주셨습니다. 같은 사업단 참여교수님이신 허문구 교수님께도 매우 감사드립니다. 비록 세부 전공이 다르시지만, 제가 디지털 플랫폼이라는 연구 주제를 정하는 데에 많은 영향을 주셨으며 연구자의 자세와 학문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모범이 되어 주셨습니다.

03앞으로 10년 후 연구자로서 스스로 미래를 그려보았을 때, 어떤 모습을 상상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10년 후에는 좋은 연구자라기보다는 좋은 지식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싶습니다. 현재 교육환경이 혁신적으로 변화하면서 연구자로서 해야 할 역할도 많이 바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한 연구 수행도 중요하겠지만, 연구자들이나 학생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주고받을 수 있는 플랫폼의 역할을 통해 사회발전에 공헌하고 싶습니다.

배준희 교수 대표 공적
  • 1. 주요 해외논문 실적
    • ‘Servitization experience measurement and the effect of servitization experience on brand resonance and customer retention’를 Journal of Business Research(SSCI급 저널, IF=7.55)에 교신저자로 게재
    • ‘The effect of environmental cue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sustainable produc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SSCI급 저널, IF=7.55)에 교신저자로 게재
    • ‘Lemons problem in collaborative consumption platforms: Different decision heuristics chosen by consumers with different cognitive styles’를 Internet Research(SSCI급 저널, IF=6.773)에 주저자로 게재
    • ‘Perceived CSR initiatives and intention to purchase game items: The motivational mechanism of self-esteem and compassion’를 Internet Research(SSCI급 저널, IF=6.773)에 주저자로 게재
    • ‘Affective value of game items: a mood management and selective exposure approach’를 Internet Research(SSCI급 저널, IF=6.773)에 주저자로 게재
    • ‘The effect of materialism on conspicuous vs inconspicuous luxury consumption: focused on need for uniqueness, self- monitoring and self-construal’를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SSCI급 저널, IF=3.979)에 공동주저자로 게재
    • ‘The effects of customer consumption goals on artificial intelligence driven recommendation agents: evidence from Stitch Fix’를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SSCI급 저널, IF=4.62)에 공동교신저자로 2022년 게재예정
    • ‘The effect of sustainable certification reputation on consumer behavior in the fashion industry: Focusing on the mechanism of congruence’를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SCOPUS)에 교신저자로 게재
    • ‘The effect of perceived agility on intention to reuse Omni-channel: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integration quality of Omni-channel’를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SCOPUS)에 교신저자로 게재
  • 2. 주요 수상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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