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현장형 세계시민교육 연구거점을 위한
플랫폼 구축

충남대학교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 양성사업단 교육연구단장 김정겸 교수

충남대학교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 양성사업단 교육연구단장 김정겸 교수

기후 변화, 환경 오염, 빈곤 등 전 세계가 힘을 합쳐 공동으로 대응해야 할 문제들이 발생하면서 글로벌 이슈에 대한 지식과 문제해결역량을 갖춘 세계시민 양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사업단은 세계시민교육 현장 연구역량 강화와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실천형 전문가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시민교육 현장 실천형 전문가 양성

충남대학교 4단계 BK21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 양성사업단은 세계시민교육의 연구거점기관으로서 현장 실천형 전문가 양성과 사회밀접형 연구 수행을 아우르는 플랫폼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사업단은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타 학과와의 융합교육 연구를 통해 총 26종(12종 개발 중)의 세계시민교육 융합 교과목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과목으로는 세계시민교육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협동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세계시민교육과정>과 프랑스의 시민사회 형성과정을 바탕으로 시민교육에 대해 고찰하는 <프랑스의 시민권과 시민교육>, 문화다양성 개념 및 대상 집단에 대해 이해하고 주요 관련 정책들을 탐구하는 <문화다양성과 정책> 등이 있다.

또한 연구거점기관으로서 현장 연구역량 강화와 네트워크 구축에 진력하고 있다. 대전과 충남, 세종 지역민들의 세계시민의식을 정기적으로 조사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의 세계시민의식 고양을 위한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지역 교육청 및 학교 현장의 교육전문가와 함께 세계시민교육 실천과 현장 착근을 위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참여 대학원생의 현장 이해와 실천적 연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세계시민의식 조사 및 캠페인

이와 함께 국내외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공동 학술대회 개최를 바탕으로 연구 스펙트럼 확장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한국을 비롯한 대만과 몽골, 일본, 중국, 미국, 영국의 세계시민교육 전문가가 참여한 온라인 세계시민교육 국제 포럼을 2차례에 걸쳐 실시하여 국가별 세계시민교육의 이슈와 연구 동향, 우수성과 등을 공유하였으며, 향후에는 베트남과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그 규모를 더욱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2022년 세계시민교육 국제 포럼

국내의 경우 학내는 ‘휴먼케어용 고기능성 의류디자인 인재양성교육연구팀’, 학외는 전남대, 부산대 교육학과 BK사업단과의 정기적인 학술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공학회, 한국교육상담학회, 비교교육학회 등 국내 학술단체와의 공동 학술대회 등을 통해 참여 대학원생의 창의․융합적 연구역량을 함양하고 학술 교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세계시민교육 분야를 선도하는 연구성과 도출

본 사업단은 세계시민교육의 연구거점기관으로서 KOICA, UNESCO 한국위원회, UNESCO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 등 세계시민교육 유관기관과의 MOU를 체결하고, 국내외 전문가들과 사업단 구성원 간의 협력 연구를 지원함으로써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우수한 연구 성과물을 도출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 성과로서, 성인의 세계시민교육의식에 관련된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성인 대상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 하는 세대별 특성, 교육 프로그램 설계 전략 등을 제시하여 성인의 세계시민교육의식 향상에 기여하였다. 또한 미시간 주립대를 비롯한 뉴욕주립대와 위스콘신 대학 전문가와의 협력 연구를 수행하여 COVID-19 상황에서 한국의 정책가들이 학교 정책을 이해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COVID-19를 계기로 한국 교육에서 민주주의, 학교교육 혁신, 형평성 등 세계시민교육의 주요 가치가 촉발되었음을 밝히기도 하였다.

아울러 현장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하는 연구 수행에 집중하고 있다. COVID-19 이후 위축된 교육 분야 국제협력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발전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지역의 인권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와 외국어 및 국제교류, 세계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관설립 연구를 수행하여 지역민의 인권 보장 및 세계시민의식 향상에 기여하였다. 향후에는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히로시마 대학과의 공동연구와 개도국 교육발전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르완다 국립대와의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등 세계시민교육 연구 활성화와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연구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사업단의 사회참여 및 향후 과제

BK21사업은 우리나라 대학원 교육의 질적 제고와 우수한 연구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연구거점육성사업을 위해 벤치마킹 하는 등 국내외로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다. 그러나 지원분야를 살펴보면 과학기술 분야(약 72%)로 지원이 편중되어 있어 균형 있는 국가 발전을 위해 인문학 및 사회과학 분야의 지원 대상 확대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는 현재 BK사업의 지원을 받고 있는 인문학 및 사회과학 분야 연구단의 질 높은 성과 창출과 사회 기여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사업단의 사회참여와 향후 발전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시민교육 전문인력 양성의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계승·활용하고자 한다. 특히 전문학술연구인재와 현장 연구활동 인재의 투 트랙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세계시민교육 전문기관 수요 기반의 교과목 개발·운영하며, 학부 수준에서는 마이크로디그리를 개설하여 운영한다. 둘째, 국제화의 확대와 함께 사회문제해결 연구를 활성화하여 사회 공헌을 강화한다. 본 사업단은 연구와 현장 참여가 자유롭게 진행되는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국내 및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세계시민교육 플랫폼을 구축하여 다가오는 글로컬 사회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셋째, 세계시민교육 관련 연구 성과를 지역사회로 확산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한다. 본 사업단은 글로벌 의제와 지역사회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글로벌과 현지화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을 실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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