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단(팀) 현장탐방 차세대 에너지 관련 연구 성과실적 및
참여대학원생 대외 수상

성균관대학교 신재생에너지 통합시스템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 윤원섭 단장

성균관대학교 신재생에너지 통합시스템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 윤원섭 단장

성균관대학교 교육연구단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패러다임 시프트를 주도하고 선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신재생에너지 통합시스템 산업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패스파인더 혁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최종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저장 분야에 key technology인 이차전지를 30년 가까이 연구해 오신 윤원섭 단장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해 보다 넓은 시야를 가졌으면 한다고 말하는데요. 전문지식 습득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해당 분야를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하게끔 길을 열어주는 ‘성균관대학교 신재생에너지 통합시스템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 이야기를 함께 만나 볼까요?

교육연구단(팀) 현황
참여교수 수 12명, 참여대학원생(석/박/통합) 수 99명, 신진연구인력 수 3명
교육연구단(팀) 소개 Ch.01 연구내용 주요 연구주제

“신재생에너지 통합시스템”을 통한 "EoT + MoE"

  • 01

    효율적 통합시스템과 혁신적인 신재생에너지 보급 기술 개발이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혁신성장을 주도

  • 02

    신재생에너지원의 효율적인 생산과 통합시스템을 통한 획기적 보급/산업화를 구축해 “수요자 중심의 EoT + MoE형 신재생에너지 사회 실현” 솔루션

대표 연구 성과

가. 제28회 삼성휴먼테크 논문대상

: BK 참여대학원생 조병욱, 김영훈 학생 수상 및 교수당 최다 수상학과 선정(6년 연속 수상자 배출)

나. 김영민 교수, 차세대 반도체 소재로 주목받고 있는 하프늄옥사이드(HfO2)에 ‘이온빔’을 이용해서 강유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세계 최초로 구현 [Science 게재]

다. 윤원섭 교수, 니켈 소량사용으로 2차전지 화재위험 낮추면서도 고성능 유지하는 고전압 구동 니켈계 양극소재에 대한 연구 발표 [Advanced Energy Materials 게재]

: 구조적 안정성이 높은 저(低)함량 니켈(Ni)기반 층상구조 양극 소재의 고전압 구동 설계를 통한 동일 용량 고(高)함량 니켈기반 소재 대비 우수한 수명 및 열안정성 확인하고, 이를 통해 고에너지 이차전지 구현에 대한 새로운 시야와 접근 방법을 제시

라. 김종순 교수, 리튬공기전지용 촉매 시스템 개발 [Advanced Energy Materials 게재]

: 자연 추출 소재인 포피린계 금속 프탈로시아닌 이용, 리튬공기전지 성능 대폭 향상 핵심원천기술 확보

마. 김성웅 교수, 떠 있는 2차원의 순수한 양자 전자상 발견 [Nature Materials게재]

: 높은 온도에서의 양자 컴퓨팅 개발 연구로 확대 기대

전자화물 Gd2C의 결정구조 및 떠 있는 2차원 전자상(부유 전자층)을 보여주는 모식도(왼쪽)와 2차원 부유 전자층(오른쪽 위)과 계면 공간에 존재하는 음이온 전자층(오른쪽 아래)
Ch.02 교육내용 연구단 교육 목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미래가치를 이끌어내고 "학생성공ˮ 모델 혁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수요자 맞춤형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재생에너지 저장/변환/촉매/시스템 분야 등에 대한 기초과학 전반과 각 분야의 고도화된 응용 기술 교육을 바탕으로 한 혁신적 신재생에너지 통합시스템 교육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연구/산업/사회 문제해결을 주도하는 패스파인더 혁신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주요 교육/인재양성 프로그램
  • 우수연구중심 트랙과 학석 및 학석박 통합과정을 신설하여 학위과정의 트랙을 다양화
  • Distinguished Lecture Series (DLS)을 통해 해외 연구소 / 산업체 등과의 교류를 통한 교육프로그램 구축
  • 해외 장,단기 해외 연수 지원
  • 해외 석학 초빙을 통한 세미나
  • 교과목 슬림화 및 에너지 관련 교과목 신설
  • 매년 에너지과학과 BK 논문경진대회 개최
Ch.03 최종목표 및 인재상 연구단 최종 비전

: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패러다임 시프트를 주도하고 선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신재생에너지 통합시스템 산업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패스파인더 혁신인재 양성

추구하는 인재상

신재생에너지 학생성공과 EoT+MoE 통합시스템 혁신인재 양성
: 창의적 사고와 EoT+MoE 통합역량을 겸비한 자기주도형 글로벌 인재의 성공가치 실현

졸업생 취업 분야 (진로 및 활동)
  • 에너지 분야 산업체 및 연구소 진출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한화 큐셀 등)
  • 국내외 유수 연구기관 임용 (성균관대, KAIST, Argon National Laboratory, National Univ. of Singapore등)
미니 인터뷰 윤원섭 교육연구단장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성균관대학교 신재생에너지통합시스템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장을 맡고 있는 에너지과학과 윤원섭 교수입니다. 저는 신재생에너지통합시스템의 한축을 담당하는 에너지저장 분야에 key technology인 이차전지를 30년 가까이 연구해왔으며 현재 국제배터리협회 한국인 최초이자 유일한 이사(Board member)로 활동하고 있고 ’Royal Society of Chemistry (RSC)‘의 Fellow 및 에너지관련 국제학술지 ‘Journal of Electrochemical Science and Technology'의 Editor-in-Chief를 맡고 있습니다. 그간의 연구, 행정, 교육의 경험을 바탕으로 본 교육연구단의 선정부터 지금까지 학생들과 신진연구자들의 성공을 위해 참여교수님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으로 단장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02BK21 FOUR 사업이 연구단에 어떤 도움이 되고 있나요?

    최근 전세계적으로 에너지분야에 대한 관심이 뜨겁고 해당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또한 나날이 커지고 있고, 많은 학생들이 저희 학과로 진학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BK21 FOUR 사업은 이처럼 에너지관련 연구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재정적 걱정 없이 보다 안정적으로 연구에 집중할 수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희 교육연구단 내 참여대학원생 및 신진연구인력이 신재생에너지 통합시스템 분야의 패스파인더 혁신인재로 성장하고 에너지분야 국가경쟁력 항상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 03BK21 FOUR 사업에 바라는 점(건의사항 등)이 있다면요?

    교육연구단별로 목표하고 있는 비전 및 계획이 달라 최대한 실현될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예산 집행에 대해 자율성이 높아졌으면 합니다.

  • 04지도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넓은 시야를 가졌으면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본 교육연구단 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각자의 기술들을 융합한다면 보다 새롭고 우수한 연구로 이어 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버렸으면 좋겠습니다. 학생들 모두 앞으로 다가 올 미래에 필요한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보다 나은 연구자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대한 전문성을 길러 신재생에너지분야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본인 스스로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 05단장님께서 추구하는 사업단의 비전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저희 교육연구단의 비전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패러다임 시프트를 주도하고 선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신재생에너지 통합시스템 산업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패스파인더 혁신인재 양성에 있습니다. 참여대학원생 및 신진연구인력이 신재생 에너지 통합시스템 분야를 선도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저희 교육연구단은 아낌없이 지원하고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보다 노력하겠습니다.

박현영 참여대학원생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성균관대학교 에너지과학과 윤원섭 교수님 지도하에 BK참여대학원생으로 참여하고 있는 박현영입니다. 현재 리튬 및 차세대 이차전지의 양극소재 충방전 메커니즘 및 열화 기구 분석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 02BK21 FOUR 사업이 연구 수행에 어떤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나요?

    대학생이 처음 대학원으로의 진로, 특히 석박 통합과정을 택할 때 가장 신경쓰는 것 중 하나가 재정적 지원에 관한 사안입니다. 저 또한 본교 에너지과학과의 저희 지도교수님을 택한 큰 이유중 하나가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인건비, 연구비 지원과 같은 사안이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국제학회참가 지원, 해외연수 지원, 해외석학 초청강연, 논문경진대회를 통한 동기부여 고취 등과 같은 점들은 그렇지 못한 타 과에 비해 굉장히 고무적인 학위과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생각합니다.

  • 03연구단에서의 연구활동을 통해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제 전공분야에 대한 시야와 그 깊이가 가장 크게 변화한 점입니다. BK21 FOUR 사업의 다양한 지원하에 제 전공분야인 이차전지의 소재 분석에 대하여 차세대 시스템 최적화 및 분석, 리튬이차전지에서의 상용소재 열화기구 분석 등 폭넓은 연구활동을 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졸업 후 제가 선택하는 기업의 부서에 따라 그에 맞는 업무 수행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신비인 연구단 직원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성균관대학교 신재생에너지 통합시스템 혁신인재양성교육연구단 전반적인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신비인입니다.

  • 02업무 중 보람 있었던 순간을 꼽아본다면 언제인가요?

    학부 졸업 후 입학한 학생들이 학과에서 수학하는 동안 우수한 연구성과 및 원하는 취업 성과를 얻었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 03BK21 FOUR 사업 관리 부분에 건의할 점이 있다면요?

    가끔 명확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주관기관의 해석을 위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추후 혼선이 생겨 문제가 생길 수가 있어서 Q&A 답변을 주실때 최대한 명확하게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NRF한국연구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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