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 PLUS 21 - 14호웹진

참여대학생 수기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김상윤 참여대학원생

BK21+ 사업지원을 통해 큰 보람을 느끼다

BK21+ <미래가치 창조형 ICT인력 양성사업단>의 참여대학원생 석박통합과정 김상윤입니다. 저는 현재 아날로그 집적회로 연구실에서 무선전력전송, Energy Harvesting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BK21 + 사업의 참여학생이 되어 지원을 받으며 대학원 등록금과 생활비를 일정부분 지원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외 학회 등록비와 여비를 지원받아 다양한 학회에 참석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최신 Trend 및 기술에 대한 정보를 얻고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BK21+ 사업에서 지원을 받아 연구를 진행하던 중 삼성전자에서 진행하는 제23회 휴먼테크 논문대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휴먼테크 논문대상은 국내의 모든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다양한 연구결과에 대한 논문을 지원하는 대회이며 집적회로 뿐만 아니라 생명, 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하는 대회입니다. 저는 같은 연구실의 오성진 박사과정, 김정연 석사과정, 박성문 석사과정과 함께 ‘A 20 to 30 dBm Input Power Range Reconfigurable RF Energy Harvester with A4WP Wireless Power Receiver’를 주제로 Circuit Design 부문에 지원하였습니다.

수많은 연구실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당선되기 어렵지만 BK21+ 사업에서 지원받아 다녀온 국내외 학회에서 보고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으며, 지도교수님인 이강윤 교수님의 조언과 같은 연구실 학생들의 도움을 바탕으로 장려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3차에 걸쳐 평가가 진행되기 때문에 입상을 한 것만으로도 큰 보람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계속해서 무선전력전송 및 Energy Harvesting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며 ‘IEEE TRANSACTIONS ON VERY LARGE SCALE INTEGRATION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등 유명 국제 학술지에 논문을 제출하였으며, 앞으로도 BK21+ 사업지원을 통해 더 좋은 연구를 바탕으로 더 좋은 성과를 이루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