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단(팀) 현장탐방 사회적 문제해결 중심의
창의적인 심리과학자를 꿈꾸며

고려대학교 사회적 불균형 해소 및 지속가능성을 위한 심리과학 교육연구단(김학진 단장)

연세대학교 신전수 교육연구단장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방역 지침을 따르는 시민들의 태도가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시민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감염병 방역 정책은 결국 시민들의 협력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얼마 전 고려대 심리학과 교육연구단은 코로나19 유행 상황에서 개인의 성격특성이 심리적 적응 및 예방행동 준수와 관련이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이는 감염병에 취약한 개인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적절한 개입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처럼 고려대학교 심리과학 교육연구단은 한국사회의 불균형의 문제, 미래사회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심리학적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김학진 단장은 인간의 내면을 이해하는데 주력하는 심리학자들은 연구의 사회적 환원에 자칫 소홀하기 쉽지만, 차근차근 기초연구결과들을 쌓아 올려 복잡한 여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바람을 전해왔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려대학교 사회적 불균형 해소 및 지속가능성을 위한 심리과학 교육연구단의 이야기를 함께 만나보시죠.

교육연구단(팀) 현황
참여교수 수  62명, 참여대학원생(석/박/통합) 수 249명, 신진연구인력 수 8명
교육연구단 소개 Ch.01 연구내용 주요 연구주제

고려대학교 심리과학 교육연구단은 신체항상성의 불균형, 개인의 심리적 불균형, 그리고 사회적 불균형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사회문제 해결을 목표로 합니다.

지속가능성이라는 목표를 구심점으로 연구역량을 재조직하고 소통을 증진시켜 교육프로그램 및 정책 개발을 위한 과학적 연구를 추진하고 교육-연구-현장을 연결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대표 연구성과

선의의 거짓말 뒤에 숨겨진 이기적 동기의 신경과학적 특징을 탐지하는 뇌영상 연구
(Kim & Kim, In press, Journal of Neuroscience, IF = 5.673)

노인 사용자의 AI 스피커에 대한 기능적, 정서적 평가 연구
(Li & Sung, In pr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IF = 5.001)

코로나 기간 동안 악화된 심리적 안녕감을 완충해줄 수 있는 적응 전략(coping strategies)을 밝히는 연구
(Choi et al., 2021,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IF = 4.38)

근무시간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 소득 수준, 그리고 고용 형태에 따라 달라짐을 밝힌 연구
(Choi et al., 2021,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IF = 3.892)

자살위험 환자의 빠른 선별을 위한 한국형 정신건강 선별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Yoon et al., 2020,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IF = 3.892)

노인계층의 사회적 참여와 우울증 간의 관련성 규명 연구
(Choi et al., 2020,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IF = 3.745)

사회적 관찰 상황에서 증가하는 인상관리 행동의 신경과학적 기제 규명 연구
(Yoon et al., 2021,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IF = 3.571)

사회비교 성향의 개인차를 예측하는 기능적·구조적 신경회로 규명 연구
(Jung & Kim, 2020, Frontiers in Psychiatry, IF = 2.849)

언택트 서비스 이용자들의 심리적 동기 분석 연구
(Kim & Sung, 2020.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IF = 2.347)

코로나 사태에 대한 반응 양상에 미치는 개인차의 성격유형 규명
(Han et al., 2021,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IF = 2.31)

중증신체장애가 있는 아동이 학교 및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심리학적 아이디어 제공 연구
(Suh et al., 2021,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IF = 1.769)

Ch.02 교육내용 교육목표

심리학의 융합적 특성과 과학적 방법론을 기반으로 사회적 불균형 해소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심리과학적 연구전문가와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실제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실무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주요 교육 및 진로 프로그램
01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학사관리 개편

학·석사 연계과정 및 대학연구기관 전문연구요원 지원사업, 석·박사 통합과정 운영 확대, 대학원 학위과정 운영 유연화

02 교육과정의 충실성과 지속성 확보

융합 교육과정 강화, 학생 성과관리를 위한 연차평가제도 도입, 다양한 전공 교수들이 팀티칭 형식으로 진행하는 ‘지속가능한 행동의 심리학’ 과목 신설을 통해 지속가능성이라는 공통의 주제로 다양한 관점에서의 토론 활성화 촉진

03 대학원생 연구역량 강화

데이터과학원과 연계를 통한 4차 산업혁명 관련 연구방법론 교육 강화

04 대학원생 주도 교육 및 연구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폭넓은 심리학 스펙트럼을 포괄하는 지속가능성 주제 관련 교육 및 연구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대학원생 주도의 공모전 개최

05 국제적 수준의 연구역량 강화

대학원생 국제공동연구 및 학술대회 참여기회 확대, 정기적인 국내외 학자 및 국제석학 초청 세미나 개최

06 산학교류 및 산학연계 교육 확대

학문과 산업 연계 융합적 교육 확대, 산업체 공공기관과 연계한 인턴십·엑스턴십 제도의 확대 추진

07 대학원생 연구수월성 증진을 위한 지원

웹기반 실험 참가자 모집 및 연구 관리 시스템 운영

08 국내 최초 심리학부 출범

2021년 3월 2일 설립기념식 개최, 학문적 스펙트럼의 확장과 융합, 실제 사회문제 해결, 이학사 취득, 미래사회문제 중심의 모듈형 교과과정 재편성으로 교육의 유연성과 자율성 극대화, 심리학부 단독 행정 시스템 구축을 통한 교육 및 연구 지원 시스템의 선진화

  • 심리학부 설립기념식
Ch.03 추구하는 인재상 및 졸업생 진로 추구하는 인재상

인간의 행동과 사회적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갖추고, 이를 토대로 사회적 불균형 해소와 지속가능성이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갈 열정을 가진 심리과학자

졸업생 취업 분야 (졸업생 진로 및 활동)

본 교육연구단에서 배출된 졸업생들은 현재 해외 및 국내대학 심리학 및 관련 분야 교수, 국내기관 연구교수, 해외 우수연구대학 소속 연구소 박사후연구원, 정부부설 연구기관 연구원, 육군사관학교 교수사관, 임상심리 전문가, 데이터분석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심리학 교육, 연구,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니 인터뷰 김학진 교육연구단장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고려대학교 심리학부에서 근무 중이며 현재 4단계 BK21 심리과학 교육연구단장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 및 의사결정 신경과학 연구실을 운영하며 공감, 이타성, 도덕성 등의 뇌과학적 기제를 규명하기 위해 fMRI와 같은 뇌영상기법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02BK21 FOUR 사업이 연구단에 어떤 도움이 되고 있나요?

    뇌과학·인지과학 등 자연과학과의 융합으로 폭넓은 학문적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는 고려대학교 심리학부를 토대로 구성된 본 교육연구단은 사회적 불균형 해소와 지속가능성을 위한 심리과학 연구 및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체항상성의 불균형, 개인의 심리적 불균형, 그리고 사회적 불균형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한국사회의 불균형의 문제, 미래사회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심리학적 해결책을 모색할 계획이며, 사회적 문제해결 중심의 창의적 심리과학자를 양성하고 세계적 수준의 심리과학 연구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번 4단계 BK21 사업을 통해 지원받게 된 연구비는 대학원생 연구장학금과 국내외 연구자들과의 학술교류 지원 등 다양한 학술활동지원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전공분야의 대학원생들과 교수들이 사회적 불균형 해소와 지속가능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역량을 모으고 소통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찾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지원할 계획입니다.

  • 03BK21 FOUR 사업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이번 4단계 BK21 사업이 개시되면서 처음에 계획했던 예산이 많이 삭감되었고 예산을 집행하는데 있어 여러 가지 까다로운 규정들이 많아서 집행과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3차년도부터는 예산이 좀 더 증액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교육연구단의 목표에 부합하는 활동에 대해서는 규정을 다소 완화시켜주는 유연성이 더해진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04지도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요?

    심리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흔히 타인의 사소한 행동이나 말을 통해 숨은 의도나 심리를 추론하는 데 익숙하지만, 이에 비해 정작 자신의 감정이나 행동의 원인을 깊이 들여다보는 일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합니다. 많은 대학원생들이 주변 사람들의 성공과 실패를 보며 커지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으로 인해 현재의 자신을 지나치게 채찍질하고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에 좌절하는 경우들을 많이 접하곤 합니다.

    하지만 좀 더 긴 시간에 걸쳐 주변을 돌아보면 순간적으로 드러나는 학문적 성과보다는 꾸준함과 지속성이 훨씬 더 중요하고 성취하기 어려운 학자의 덕목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꾸준함과 지속성이 몸에 배기 위해서는 길고 긴 학문의 여정에서 경험하게 될 수많은 크고 작은 기쁨과 괴로움에 휩쓸리지 않고 항상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믿으며, 학생들 뿐 아니라 저 자신에게도 이렇게 조언해주고 싶습니다.

  • 05단장님께서 추구하는 교육연구단의 비전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태생부터 과학적인 방법론을 받아들이며 여러 타 학문들과 자연스럽게 융합하며 성장한 심리학은 이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수많은 학문들을 연결시키는 중추적 학문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의 심리학부 창설과 동시에 출발하는 BK21 교육연구단은 분자생물학 수준에서 인간의 내면을 이해하고 이를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한 과학적 설명으로까지 확장하는 진정한 융합학문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인간의 내면을 이해하는데 주력하는 심리학자들은 연구의 사회적 환원에 자칫 소홀하기 쉽지만, 탁월한 기초연구는 복잡한 여러 사회적 문제해결에 최선의 해결책을 제공해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앞으로 차근차근 기초연구결과들을 쌓아 올려 실용적 문제해결로까지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한여울 참여대학원생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의 임상 및 상담심리 전공 석박사통합과정 수료생 한여울입니다. 2021년 3월부터 BK21 FOUR 교육연구단에 참여대학원생으로 있으며, 관심 연구분야는 다차원적 성격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성격의 차원적 접근, 일반 성격과 부적응 성격의 관계입니다. 최근에는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성격특성이 개인의 심리적 적응 및 대처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 02BK21 FOUR 사업이 연구수행에 어떤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나요?

    가장 크게 도움을 받는 부분은 경제적인 지원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학회 참가비나 연구장려장학금 등을 지원받을 수 있어서 이전보다 연구에 더욱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매주 다양한 전문가 분들을 모시고 강연이 진행되고 있어 전문분야 및 관련 분야에 대한 간접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지원들 덕분에 학과 전체에도 연구를 더욱 장려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느낍니다.

  • 03연구단에서의 연구활동을 통해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저희 학과는 세부 전공이 매우 다양하고 연구주제 및 분야가 다른데 이전에는 대학원생들이 주도적으로 세부 전공 및 타 전공과 협업을 하거나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습니다. 그러나 BK21 사업단에 참여하게 된 이후로는 학과에서 다학제 간 연구를 장려하고 관련 공모전도 진행하고 있어 대학원생들도 세부 전공 및 타 전공과의 연구에 좀 더 주도적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현재 연구하고 있는 분야도 사회심리학 및 공중보건학 등 다른 전공과의 협업 및 교류가 중요한 분야인데 BK21 사업단 참여를 통해 앞으로 더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진희 교육연구단직원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고려대학교 사회적 불균형 해소 및 지속가능성을 위한 심리과학 교육연구단에서 BK21 사업의 행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박진희입니다.

  • 02업무 중 보람 있었던 순간을 꼽아본다면 언제인가요?

    저희 연구단에서는 연구원들의 학업 및 연구를 위해 많은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연구원들이 연구단 지원을 통해 새로운 연구를 시작할 때는 그 열정을 느낄 수 있어 기분이 좋고, 연구의 결과로 논문을 완성하여 논문게재료 지원이나 발표를 위해 학회 참가비 지원을 요청할 때면 연구원의 노력이 결실을 이룬 것에 저도 함께 성취감과 보람을 느낍니다.

  • 03BK21 FOUR 사업 관리 부분에 건의할 점이 있다면요?

    BK21 사업에는 다양한 연구 분야가 있기에 그만큼 여러 가지 경우가 발생하여, 단순히 규정집으로만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교육연구단 직원은 연구자가 아니기에 연구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을 정확히 연구재단에 전달하여 문의 드리기 어려운 경우도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각 연구단(팀)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곳은 연구재단뿐이므로, 문의 사항이 있을 때 차후 오해의 소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일관성 있고 명확하게 안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RF한국연구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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