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장 김정탁 교수
참여교수 수 | 9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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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대학원생 (석/박/통합) 수 | 26명(18/8) |
신진연구인력 및 산학협력전담인력 수 | 4명 |
본 사업단은 인문적 상상력, 사회과학적 분석력, 예술적 표현력을 균형있게 갖춘 “창의적 갈등관리 글로벌 커뮤니케이터”를 육성하기 위해 대학원 커리큘럼 구성에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그 결과 서구이론, 특히 미국 이론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이론 관련 교과목을 축소하고 그 대신 동아시아 사상에 입각한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과목을 보충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동아시아커뮤니케이션 이론, 동양의 소통미학, 노장의 소통미학, 패러다임전환론 교과목을 신설했습니다.
이런 교과목 개설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합리성(合理性)에서 통정성(通情性)으로 방향 전환을 시도해서 ‘이해를 목표로 하는 커뮤니케이션(brain-to-brain communication)’에서 ‘공감과 소통을 목표로 하는 커뮤니케이션(herat-to-heart communication)’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multi-disciplinary, trans-disciplinary 융복합형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산학연계 교육과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창의형'핵심 연구 역량 강화 : 개인, 사회, 국제 수준의 갈등 및 분쟁 관련 참여 연구진의 연구 역량 질적 강화 및 세계 수준의 연구진 영입
'미래융합형'학문 네트워크 구축 및 연구 특성화 :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넘어 인문, 사회, 자연, 이공계 등 다양한 연구진과의 네트워킹 및 탄력적 융합 시도
'글로벌형' 확산 : 세계적 석학들과의 연계, 통합 연구 시도 및 세계적 연구 역량 확보, 국제학회 창설을 통한 확산
갈등지수 등 사회통합 지수 세계 순위 5위 향상에 기여
갈등 해소 및 사회 통합 소통 모델의 국제적 수출 확산
국내 및 국제 분쟁에 대한 창의적 해결 전략 제시